블로그를 하게되면 구글과 네이버, 빙, 줌 등에 검색이 되도록 블로그 색인 요청을 하게 됩니다. 이는 각 포털사이트에게 자신의 블로그 존재를 알리고 검색에 반영되게끔 하는 신청 행위인데요. 이러한 등록 외에도 rss, sitemap.xml이라는 사이트맵 등록도 해줘야 합니다. 해야 한다니 하는데. 과연 rss와 sitemap.xml은 뭘까요? 알고 하는 것과 모르고 하는 것은 다르니 천천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아보시기 전, rss와 sitemap.xml을 기초로 구글, 네이버, 빙, 줌에 여러분 개인 블로그 등의 사이트 등록을 진행하신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사이트 등록 방법은 각 포털사이트 별로 알기 쉽게 정리하여 놓았습니다.
rss, sitemap.xml은 무엇?
우선, 단어도 생소한 rss와 sitemap.xml은 무엇일까요? 그 정의를 살펴보겠습니다. rss와 sitemap.xml은 웹사이트의 콘텐츠를 검색엔진과 사용자에게 알리고 정리한 xml 파일이자 포맷입니다. 이게 무슨 말인가 싶으시죠.. 쉽게 말해 검색 로봇과 사용자에게 웹사이트의 신규 콘텐츠를 알리는 역할을 합니다.
- rss : really simple syndication의 약자입니다. 최신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받을 수 있는 xml 기반 포맷으로,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콘텐츠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돕는 기능을 합니다.
- sitemap.xml : 웹사이트의 URL 주소를 목록으로 정리한 XML 파일입니다. 검색엔진이 웹사이트의 모든 콘텐츠를 쉽게 찾고 인덱싱 할 수 있도록 돕는역할을 합니다. 특히 새로운 페이지가 게시될 때 검색엔진에게 알릴 수 있습니다.
즉, rss는 사용자에게 편의를 제공하며 sitemap.xml는 검색엔진에게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xml, 너는 누구냐
문장에 반복되는 말이 xml인데요. 이게 뭘까요. xml은 extensible markup language의 약자압니다. '확장 가능한 표시 언어' 라고 번역할 수 있겠는데요. 데이터를 저장하고 전송하기 위한 마크업 언어라고 합니다. 저 역시 프로그래머가 아니다 보니 이러한 용어가 생소한데요. 법률용어처럼 어렵게만 느껴집니다.
그래도 xml을 제가 이해한 한 문장으로 정의하자면, '사용자가 임의로 만들 수 있는 웹에서 사용하는 언어'라고 하고싶습니다. 우리에게 익숙한 언어인 HTML은 제공되는 태그만 사용하는 반면, xml은 사용자가 임의로 만들 수 있는 좀 더 자유성이 보장된 언어라고 생각됩니다.
덧붙히자면, HTML을 획기적으로 개선하여 인터넷 웹페이지 및 검색기능을 향상시킨 언어가 xml입니다. 웹페이지에 최적화된 언어 기반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웹페이지 최적화 xml 언어를 기반으로 rss와 sitemap.xml이 생성되는 것이지요.
rss와 sitemap.xml은 꼭 해야 하는가?
rss와 sitemap.xml은 이처럼 복잡하지만 적용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포스팅 상단의 '알아보기' 클릭 버튼으로 들어가시면 각 포털사이트 별로 여러분의 사이트 등록은 물론 rss와 sitemap.xml 등록을 매우 쉽게 따라하며 진행하실 수 있어요. 그럼에도 이 두 가지는 필수 요건은 아닙니다.
- rss와 sitemap.xml은 단지 웹사이트 SEO 및 사용자 편의를 위해 권고되는 작업입니다.
하지만 안할 이유는 없겠지요? 가급적 등록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아래 이미지는 제 사이트의 빙 검색 오류와 기록입니다.
어떤 이유인지 rss와 sitemap.xml이 계속 오류가 나오는데요. 그럼에도 빙에는 계속적으로 검색이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rss와 sitemap.xml가 제대로 인식되었다면 더 높은 검색 순위와 방문자 유입이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특히 sitemap.xml의 경우 검색엔진이 웹사이트의 모든 페이지를 빠르게 인덱싱하는 기능을 담당하기 때문에 일일이 수작업 색인 요청을 진행하실게 아니라면 꼭 등록하시길 추천드려요.
결론 (표로 비교)
블로그 색인을 위한 xml 및 rss, sitemap.xml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처음 접하는 지식과 용어는 어렵고 생소하기 마련인데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rss, sitemap.xml에 대한 내용을 표로 알기 쉽게 정리해 놓았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유는 모르지만 해야한다니 하게되는 rss, sitemap.xml 등록. 하지만 알고 하는 것과 모르고 하는 것은 큰 차이가 있지요. 어느 정도 감을 잡으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해서 이번 포스팅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필수는 아니지만 해놓으면 SEO와 유입에 도움이 되는 장치들이니 진행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아래 포스팅은 관련된 도움될만한 내용들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