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포스팅을 위한 메타 디스크립션에 대해 어떻게 올바른 작성이 가능한지, 이를 통해 seo 점수를 높이기 위한 방법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메타 디스크립션은 seo에서 중요한 항목으로, 상위 노출을 위한 중요 요소이기 때문에 반드시 잘 작성하셔서 보다 많은 트래픽을 얻으시기 바라겠습니다.
<목차>
1. 메타 디스크립션이란
2. 중요한 이유
3. 티스토리 메타 디스크립션 작성 방법
4. 메타 디스크립션 확인 방법
5. 너무 긴 메타 디스크립션 해결 방법은?
메타 디스크립션이란?
구글, 네이버, 다음 검색창에 키워드 검색 시 나오는 요약문입니다.
아래 이미지를 보시면 빨간 박스 안에 간단한 설명으로 포스팅에 대한 요약글이 나오는데요. 이 글을 설정해 주는 것 이 바로 메타 디스크립션입니다.
즉, 포스팅의 요약 정보를 볼 수 있게 해주는 문구입니다. 위 문서에서는 썸네일이 빠져있는데요. 썸네일과 함께 트래픽을 결정짓는 요소가 되겠습니다.
중요한 이유 체크
티스토리 메타 디스크립션의 올바른 작성이 중요한 이유와 SEO 높이는 것은 무슨 관련이 있을까요?
- 우선 메타 디스크립션 문구는 방문자들이 해당 문서에 대한 정보를 미리 얻고, 트래픽의 유무를 결정하기 때문에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 또한 각 포털 검색엔진 로봇들이 SEO를 결정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요소로 보고 있습니다.
- SEO의 기본 요소 중 하나는 '얼마나 방문자에게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는가'에 있으며 이를 요약해 주는 메타 디스크립션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어떠신가요? 메타 디스크립션.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지요.
티스토리 메타 디스크립션 작성 방법은?
<고품질 메타 디스크립션 작성 요령>
- 핵심 키워드 포함 : 주요 키워드를 반영하여 작성이 가장 중요해요.
- 적절한 길이 유지 : 검색 엔진 크롤러는 150~160자만 표시합니다. 때문에 너무 길거나 짧은 설명 문구가 되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 어뷰징이나 키워드만 남발하는 문구는 금물.
- 표준 언어 사용 : 비속어 사용을 피하고 번역을 고려한 표준 언어를 사용해 주세요.
- 검색자 클릭을 유도할 수 있는 문구 : 썸네일과 함께 검색자로 하여금 클릭을 유도할 수 있는 것이 메타 디스크립션인 만큼 충분히 고민 후 작성해 주세요.
작성 방법 및 요령은 위와 같지만, 너무 아쉽게도 티스토리는 메타 디스크립션 설정이 불가능합니다. 자동으로 H1태그(제목)와 비슷한 문장을 자동으로 설정하여 메타 디스크립션을 설정해 주게 됩니다.
보통 최상단의 문구에서 선정되긴 하는데 경우에 따라 본문 내용에 좀 더 정확한 내용의 키워드가 나와있는 본문이 있다면 그 본문으로 선정되기도 합니다.
매우 아쉬운 부분인데요. 좀 더 높은 SEO를 얻기 위해 하나라도 중요시해야 하지만 이 부분이 설정할 수 없어 안타까울 뿐입니다. 하지만 기타 나머지 SEO를 높이는 방법을 위한 글쓰기 확인 방법이 있으며, 이를 위한 SEO 무료 검사 및 확인 방법은 아래 포스팅 참조해 주시고요.
정성스럽고 유익한 포스팅은 기본이지만, 이를 뒷받침해 주는 높은 SEO 규격으로 상단 노출은 물론, 많은 트래픽을 발생시키시는 쾌거가 있으시기 바랍니다.
확인 방법 알아보기
그럼,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메타 디스크립션 확인 방법은 어떻게 가능할까요? 이는 글 작성이나 수정 중에는 불가능하며 작성 완료 후 알아볼 수 있습니다.
<확인 방법>
- 본인 티스토리 블로그 포스팅에 접속
- F12키 선택
- html의 <head> 섹션 밑 ▶를 클릭
- meta name="description"content= 뒤에 기입된 텍스트 확인
- 위 텍스트가 메타 디스크립션입니다.
보통 제 경우 매우 길게 작성되어 있더라고요. 이젠 그러려니 하고 있습니다.
너무 긴 메타 디스크립션 문제 해결 방법
티스토리는 메타디스크립션을 설정할 수 없습니다. 알아서 로봇이 키워드에 적합한 문서를 가져가는데요. 문제는 이 글이 너무 길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seo적으로 너무 긴 메타디스크립션으로 문제가 발생하곤 하지요.
추가적인 방법으로 메타디스크립션을 직접 설정하거나 조정하는 것은 불가하다고 보았습니다. 이는 메타디스크립션을 컨트롤할 수 없는 티스토리의 스킨 자체적인 문제로서 방도가 없는 것이지요.
하지만 알아본 결과 검색 유입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의견이 대부분이었습니다. 링크 '티스토리 블로그 무료 seo 검사 방법' 포스팅에서는 빙을 통한 seo 검사를 무료로 진행하실 수 있는데, 검색하시면 미타디스크립션이 너무 짧거나 길다고 겁을 줍니다. 하지만 그냥 무시하시길 추천드려요. html로 편집이 가능한 방법도 있는 것 같지만 괜히 만졌다가 더 큰 문제가 생길 수도 있으니 저는 넘어가기로 했어요.
다만, 포스팅의 첫 문장이 디스크립션으로 들어가니 이 첫 문장을 키워드를 포함하여 검색자의 눈길을 끌 수 있도록 정성껏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어뷰징이나 말도 안 되는 문장으로 키워드만 남발하는 식은 안 되겠고요.
그럼, 티스토리 메타 디스크립션을 위한 올바른 방법과 seo 높이기에 대한 작성으로 상위 노출 전략 포스팅을 미차겠습니다. 이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