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플랜더는 2014년 발매된 2~4명이서 즐길 수 있는 보드게임입니다. 보석을 모아 광산 등을 구입하고 점수를 획득, 귀족의 스폰서를 받아 최종 점수가 15점 되면 이기는 게임이고요. 이 게임의 묘미는 자신과 상대방의 패를 모두 볼 수 있기 때문에 내 전략을 공략하면서 상대방의 전략을 방해하는 등, 누가 빨리 15점이(=누가 빨리 부자가 되냐는) 되는지 겨루는 게임입니다.
초보자를 위한 스플랜더 규칙
스플랜더는 학교에서도 선정한 권장 보드게임입니다. 투자와 전략으로 부를 축적하고 재산을 쌓는 그런 게임이지요. 그런데 처음에 접하면 이게 무슨 설명인가.. 싶습니다. 최대한 쉽게 스플랜더 규칙을 설명드려서 가족이나 친구들과 보드게임 하실 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스플랜더는 약 20분이 소요되는 게임입니다. 게임 준비를 위해서 3가지의 준비물과 아래의 세팅이 필요합니다.
- 토큰(=돈) 40개 : 5개 칼라별 토큰 각 7개, 황금 토큰 5개
- 개발 카드(광산 등. 토큰으로 구입 가능. 카드의 숫자는 점수가 됨) 90장. 개발 카드는 3가지 종류로 나뉨(그린, 옐로우, 블루).
- 귀족(=스폰서) 10명.
스플랜더 준비
그럼, 스플랜더를 즐기기 위해 초보자들을 위한 쉬운 게임 준비를 진행해 보겠습니다.
- 칼라별 칼라 더미를 덮어놓고 그 옆에 4장씩 펼쳐둡니다.
- 귀족타일은 2명 플레이의 경우 3개만, 3명 플레이의 경우 4개만 둡니다.
- 토큰은 칼라별로 2명이 플레이할 경우 4개씩, 3명이 플레이할 경우 5개씩 사용합니다.
- 황금 토큰은 인원에 상관없이 모두 사용합니다.
추가로, 스플랜더 리뷰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는 아래를 확인해 주세요.
게임 진행 방법
게임은 각 플레이어가 턴에 맞추어 아래의 진행을 할 수 있습니다.
- 토큰을 원하는 칼라별로 3개 구입할 수 있다
- 토큰을 같은 칼라로 2개 구입할 수 있다 (토큰은 최대 10개를 넘길 수 없다)
- 토큰으로 카드를 구입할 수 있다.
- 카드 중 하나를 찜하고 황금토큰 하나를 구입할 수 있다(황금토큰은 3개를 넘길 수 없다)
- 귀족카드는 순서에 상관없이 카드의 보석 조건과 맞는다면 자동으로 가져온다.
승리 조건
승리 조건은 15점을 이기면 됩니다. 15점의 각 점수는 카드의 윗면에 표시되어 있으며 이 카드의 점수와 귀족이 스폰서로 붙었다면 귀족의 점수 3점도 같이 얻을 수 있습니다. 최종 점수가 15점이 달성되면 승리하게 됩니다.
아래 이미지를 보시면 각 카드 윗면에 숫자가 표시되어 있고 아래에는 그 카드를 소유할 수 있는 토큰의 개수가 있습니다. 황금토큰의 경우 칼라와 상관없이 1개의 토큰과 동일한 효력을 갖습니다.
- 빨간 원 : 빨간 원의 숫자가 점수입니다. 15점을 달성해서 승리를 쟁취하세요!
- 파란 원 : 이 카드를 소유하기 위한 토큰의 필요 개수입니다.
- 초록 원 : 카드의 속성으로, 토큰 1개와 같은 효력을 갖습니다. 카드가 많다면 토큰이 없어도 다른 카드를 소유할 수 있으며 귀족카드도 받을 수 있습니다.
- 귀족카드입니다.
- 귀족카드는 순서에 상관없이 조건이 되면 가져올 수 있습니다.
- 빨간 원 : 카드(토큰 X)가 위와 같이 귀족의 요구 수량에 부합한다면 귀족카드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 초록 원 : 귀족카드의 점수입니다. 역시 15점을 위해서 필요한 귀중한 점수입니다.
게임 전략
스플랜더의 게임 묘미는 상대방의 패를 볼 수 있다는 것에 있습니다. 때문에 상대방의 토큰을 보면서 어떤 카드를 구입하려고 하는지 유추할 수 있고 상대방 전에 미리 그 카드를 획득하여 방해하면서 자신의 전략을 꾸준히 쌓아나가면서 승리를 달성할 수 있답니다.
승리를 위해서는 크게 두 가지 전략이 있습니다.
- 점수가 높은 블루, 예로우 계열 카드 구입 전략. 빠르게 점수를 모을 수 있으나 상대방에게 카드를 뺏길 수 있고 토큰이 부족할 경우 전략 수정이 불가피해짐.
- 점수가 낮거나 없는 그린카드 계열을 꾸준히 모아 스텝 바이 스텝으로 점수를 차곡차곡 쌓아나가는 전략. 이 경우 귀족카드를 얻기도 쉽고 전략 수정이 필요 없지만 시간이 걸린다는 단점이 있음
- 위의 전략은 점수가 낮지만 획득하기 쉬운 그린색 개발카드를 꾸준히 모은 사례입니다.
- 이제 4점, 5점 등 높은 점수를 보유한 블루색 개발카드를 구입하기가 쉽겠군요.
- 귀족카드로 스폰서도 붙었습니다.
- 이번엔 점수가 높은 블루, 옐로우색 개발카드 위주로 모은 사례입니다.
- 점수가 높아 15점 달성에 유리합니다.
- 다만, 필요 토큰이 많이서 카드를 가져오기가 쉽지 않습니다.
- 귀족카드도 잘 붙지 않는 단점도 있습니다.
이렇게 초보자를 위한 스플랜더 규칙과 전략을 알아보았습니다. 스플랜더는 15점의 점수를 가장 빨리 얻기 위해서 빠른 계산과 상대방의 전략 훼방. 점수 외에도 카드의 칼라별 속성을 파악하여 귀족카드나 다른 개발 카드를 구입하는 전략도 생각해야 하는 등 두뇌회전이 필요한 보드게임입니다.
저는 초등학생 1학년, 5학년과 함께 게임을 진행해 보았습니다. 아이들도 게임을 즐겁게 플레이할 만큼 어렵거나 고도의 기술이 필요한 것은 아니고요. 게임 플레이 시간도 약 20여분 정도로 길지 않습니다. 구입하시고 가끔씩 가족과 함께 플레이 하시기에 더없이 좋은 보드게임이 아닐까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