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여행을 계획하신다면 주의 사항으로 꼭 알고 가야 할 7가지 정보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치안이나 날씨, 환전과 환전 등의 세부 사항을 기록하였고요. 저도 가족과 함께 베트남 여행을 준비하면서 얻게 된 직접 조사한 자료이므로,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안전한 베트남 여행의 주의 사항
2. 더위와 식중독
3. 모기
4. 날씨와 우기
5. 치안
6. 교통과 택시
7. 환전과 결제
8. 예절
안전한 베트남 여행 주의 사항
관광지로 손색없는 베트남. 비교적 안전하고 물가도 저렴한데 비행시간도 4~5시간으로 적당합니다. 거기에 아름다운 자연과 문화유산까지 보유하여 안 가볼 이유가 없습니다. 때문에 가족이나 효도 여행 혹은 연인과도 가기 좋은 곳이죠. 저도 이번에 가족과 함께 베트남 다낭 여행을 계획 중입니다. 참고로, 가족과 함께 공항 라운지를 이용 가능한 신용카드 추천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좀 더 베트남 여행의 장점을 알아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 비교적 안전한 치안
- 저렴한 물가
- 5시간 이하의 비행거리
- 훌륭한 자연환경과 문화
- 15일 미만 체류는 무비자
- 팁문화 없음
- 영어 사용 가능
- 전기 콘센트 한국과 동일
위의 이유로 참 매력적인 여행지이지요. 그럼에도 베트남 여행은 주의 사항이 필요합니다. 여행 전 꼭 알고 가야 할 7가지(치안, 날씨, 환전 등)를 아래에서 계속 살펴볼게요.
더위와 식중독
동남아시아인 베트남은 매우 덥고 흡한 기후를 보입니다. 특히 남부의 경우 건기와 우기로 나뉠 수 있는데요. 약 5~6월부터 11~12월까지의 기간은 우기이며 매우 습하고 더운 날씨입니다. 자외선은 물론이고 음식이 쉽게 상해 배탈이 날 수 있어요. 때문에 가급적이면 길거리 음식에 주의하시고 덥다고 얼음 등을 자주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자외선을 막을 양산 및 긴팔 착용
- 길거리 음식 섭취 주의
- 자주 물 마시기
- 물은 구입한 깨끗한 물 마시기
- 선크림, 알로에젤로 자외선 및 화상 예방
- 여행 2주 전 장티푸스 예방접종 실시
특히 장티푸스 예방접종은 보건소에 가셔서 여행 2주 전 접종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날씨 및 음식이 입에 안 맞아 고생하실 수 있어요.
모기
날씨와 우기
남부를 시작으로 약 5월에서 7월 정도부터 우기가 시작됩니다. 이 때는 갑자기 쏟아지는 스콜로 인한 사고가 많습니다. 폭우로 인한 무너짐 사고나 급류 사고에 특히 주의하시고 배를 타시는 경우 비상 상황 대처법을 잘 숙지하셔야 하겠어요. 우기 시즌은 여행에도 적합하지 않고 사고 위험도 높아서 저 역시 동남아 지역의 우기 시즌에는 잘 가지 않으려고 합니다.
가시더라도 스콜로 인한 피해가 적은 여행지 혹은 레저를 선택하셔서 안전한 여행 되셨으면 좋겠어요. 보험 가입도 잊지 마시고요.
치안
베트남 여행 주의 사항으로 이것 만은 꼭 알고 가셔야 할 7가지를 알아보고 있습니다. 다음은 치안. 베트남은 비교적 치안이 좋습니다. 특히 관광지 중심으로 안전한 치안을 유지하는데요. 그럼에도 한국보다 높진 않으니 저녁시간에는 특히 조심하셔야 합니다. 되도록 혼자가 아닌 동행과 함께 움직이시고요.
특히 오토바이가 많은 베트남은 오토바이 소매치기 등도 많고 여행객을 대상으로 한 범죄도 있으니 대비하셔야 하겠고요. 추가적으로 아이를 동반한다면 입국심사 등에서 영문 가족관계증명서가 필요하니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교통과 택시
베트남의 교통이용은 대부분 택시입니다. 때문에 택시 범죄와 사기가 많아요. 택시를 이용하려면 마일린이나 비나선과 같은 브랜드 택시를 이용하시고 가급적 우버나 차량공유앱 '그랩' 등을 사용하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일반 택시는 미터기가 아닌 협상으로 비용을 흥정해서 사기가 많거든요. 사정이 여의치 않으면 호텔에 택시를 요청하셔서 안전한 택시 호출을 사용하시는 것도 방법이에요.
베트남 현지의 대중교통인 오토바이 역시 치이는 사고가 많으니 도보 중에 사고가 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하셔야 하겠습니다.
환전과 결제
보통 베트남은 달러로 환전 후 현지 환전소에서 동(VND)로 환전하여 사용합니다. 한국에서 동으로 환전하면 수수료가 많이 발생합니다. 또한 국내 은행 중 동을 취급하지 않는 곳도 있고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달러로 환전 후 현지에서 동으로 환전하는 방법.
그러나 이 것도 주의해야 할 것이 환전 중 사기를 당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화폐 단위를 악의적으로 잘못 주거나 일부를 빼고 주는 등의 사기가 빈번히 발생합니다. 이 것은 베트남 화폐 동의 단위가 매우 크기 때문인데요. 환전 앱을 설치하셔서 정확한 환전 금액이 맞는지 잘 확인하신 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좀 더 안전한 방법은 트래블로그로 외화 하나머니 충전하시고 베트남 현지에서 무료 ATM기를 찾아 인출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그러니까 한국에서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것처럼 통장에 외화를 넣어두고 그때그때 인출해서 사용하는 개념이에요. 소매치기나 분실의 위험도 적고, 카드 한 장이면 돼서 간편하고 경제적입니다.
만약 패키지여행이면 특별히 베트남 동이 필요한 경우는 적은데요. 비상시를 위해 5만 원 정도로 환전하시면 좋고 팁을 위해 약간의 달러를 소지하시면 충분하리라 생각됩니다.
베트남 예절
베트남에 가셨다면 그 나라의 문화를 존중하는 것은 기본이자 또 하나의 재미이기도 합니다. 특히 베트남은 어깨에 수호신이 있다고 믿어 어깨 위에 손을 대거나 어깨동무하는 것은 실례라고 합니다. 또한 사원 같은 곳에서는 반바지, 슬리퍼 등은 예의가 아니어서 출입이 거절당할 수 있다고 하니 방문하는 곳의 예절과 문화를 잘 받아들이시고 다녀오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