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분들이 기아 레이 전기차의 가격과 구매를 고려하고 계실 텐데요. 과연 구매해도 괜찮을지 가격 및 장단점과 소형전기차 보조금 내용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아 레이 전기차의 가격과 장단점
기아의 레이 전기차 가격과 장단점을 알아보겠습니다. 차 가격은 아무리 경차라고 해도 몇천만원을 넘나드는 고가의 제품이기에 구매를 앞서 많은 고민과 정보 획득이 필요하겠습니다. 아래의 레이 전기차 가격 및 장단점 내용이 고민을 덜어내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4인승 승용 기준 가격
- 라이트 트림 : 2,775만 (1인승 밴 : 2,735만 / 2인승 밴 : 2,745만)
- 에어 트림 : 2,955만 (1인승 밴 : 2,780만 / 2인승 밴 : 2,975만)
드디어 전기차도 2천만원대 시대가 열리는군요. 풀옵션 선택해도 약 3천만원 초반이 되겠습니다. 사실 이 가격이 적정하다, 많다, 적다 등 말이 많습니다. 모든 의견을 존중하고 모두 맞는 말이라고 생각됩니다. 분명한 것은 소비자로 하여금 전기차 선택의 폭이 더 넓어졌다는 것에 저는 긍정적인 평가를 내리고 싶습니다. 개인적으로도 구매를 고려하고 있는 중입니다.
장단점 알아보기
장단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장점으로는,
- 저렴한 전기차로, 보조금을 받으면 2천만원 초반대로 구입 가능하다.
- 레이 본연의 넓은 실내 공간을 활용할 수 있다.
- 세컨카, 1인 차박, 배달 및 상업용 목적차량 등 분명한 수요가 있다.
- 10.25인치 슈퍼비전 풀 LCD 클러스터와 컬럼 타입의 변속 레버가 적용되었다.
- 고전압 배터리와 구동모터 등 별도 보증 부품에 대해 최초 구매 개인고객에게는 10년 20만 km 보증.
- 경차 및 전기차 혜택을 받는다.
정도 되겠습니다. 사실, 별로 없어보이지만 저렴한 전기차라는 것 하나로 충분한 장점이 되지 않겠습니까?
추가로, 장점 중 하나인 경차 및 전기차 혜택이 궁금하시다면 아래를 클릭하셔서 알아보기시 바랍니다.
이번에는 단점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 예상 주행거리가 200km로 짧다. (겨울에는 약 170km대로 떨어짐)
- 배터리가 중국산 35kWh의 리튬인산철 LPF 배터리이다.
- 박스카 특유의 공기저항으로 인한 나쁜 연비를 보인다. (5.1km/kWh)
- 디자인이 크게 바뀌지 않았다 (실내 슈퍼비전, 변속 레버 정도만 변경..).
- 반자율주행 기능이 없다.
- 경쟁사 테슬라Y, 캐스퍼 전기차 등이 출시 예정이다.
- 전기차의 인지도와 인기가 떨어지는 추세이다.
특히 배터리 문제가 크게 보이네요. 주행거리도 짧지만 중국산의 리튬인산철 LPF라는 것이 안정성에 얼마만큼 확보되었으며, 고출력을 낼 수 있는지 의문이 듭니다. 또한 디자인이 크게 변경되지 않은 것 등이 구매에 큰 걸림돌이 될 것 같습니다.
추천 옵션 (자가용 기준)
저는 레이 전기차를 상업용이 아닌 세컨카로 구매할 예정이고 알아보고 있습니다. 제가 추천드리는 옵션에 대한 내용 살펴보시고 구매에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 에어 트림
우선 저는 에어 트림을 선택할겁니다. 라이트의 경우 첨단 운전자 보조 장치가 없어서 사고의 위험도 높고 안정적 측면에서 떨어집니다. 또한 인조가죽시트나 앞 좌석 열선시트, 통풍시트, 폴딩시트 등과 겨울에 반드시 필요한 열선 스티어링 휠도 라이트 트림은 빠져있고요. 때문에 에어트림으로 무조건입니다. 무조건이요.
- 추가 옵션 : 컴포트2, 드라이브 와이즈2
추가 옵션을 모두 넣어도 좋습니다. 하지만 꼭 해야 할 두 가지는 컴포트2와 드라이브 와이즈2는 하시도록 권장합니다. 드리아브 와이즈2는 추측방 충돌장지 보조 등이며 안전을 위해 포함해 주세요. 컴포트2도 윗자석 열선시트, 고급 센터콘솔, 세이프티 파워윈도우, 러기지 보드 등 우수한 옵션을 제공하니 선택해 줍니다.
나머지 옵션인 스타일은 LED 램프인데 하면 멋지죠. 개인 취향에 따라 선택해 주세요.
- 익스테리어 컬러 : 아스트로 그레이 or 스모크 블루
- 인테리어 컬러 : 올블랙(개취)
소형전기차 보조금
끝으로, 국내의 소형전기차 보조금에 대한 내용입니다. 전기차에 보조금이 빠지면 섭섭하지요..
아래 링크는 국고 보조금 통합누리집 홈페이지입니다. 클릭하셔서 레이 전기차의 보조금을 확인해 보세요.
보조금은 크게 국고 보조금과 지역별 보조금으로 나뉩니다. 무공해차 통합누리집에 가시면 국고 보조금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 (위 바로가기 들어가시면 링크 있습니다)
레이 전기차의 국고 보고금은 512만원으로 확정되었습니다. 그 외 지역별 보조금은 서울은 135만원, 경기권은 300~500만원. 특히 경남은 600~1,150만원 까지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의 경우 총 보조금은 512만원 + 135만원으로 647만원 적용됩니다.
기아 레이 전기차 풀옵션을 선택하신다면 3080만원에서 2433만원으로 줄어듭니다.
다만, 이 보조금은 연말 소진되거나 내년에는 새로운 보조금이 적용되기 때문에 지금 레이 전기차를 신청하시더라고 실제 출고는 연말에 받기 때문에 위의 보조금을 무조건 맹신하시면 안 됩니다.
23년 9월에 출시 예정인 기아 레이 전기차의 가격과 장,단점 그리고 소형전기차 보조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추가 관련 포스팅을 준비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